글번호
805732

자기설계전공 신청서(이수계획서, 교과과정표 포함)

작성일
2021.12.23
수정일
2024.01.09
작성자
자율전공학부
조회수
1070

자율전공학부(4년) 자기설계전공 신청서 양식입니다. (2023년4월25일 수정)

전공명 현황 및 교과과정 작성 지침 등을 확인하시고 전공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제출서류 : 전공신청서(서명 필수), 이수계획서, 교과과정표  

신규전공을 희망하는 학생은 반드시 신규전공 양식에 작성하여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양식 구분)

문의 : 학부사무실(062-530-506/1047)


* 자기설계전공 이수 안내사항* 


1. 자기설계전공 전공명 및 교과과정 변경 안내


변경처리에 대한 지침이 2023년 4월 도입되었습니다.( 지침 개정)

이에 학생 임의 변경은 절대 불가능하며, (변경은 최대 1회) 변경 승인 후 이수해 나가셔야 합니다. 

변경은 매 학기 시행 할 예정입니다. 변경 공지를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당부] 과거에 전공 신청서(이수계획서, 전공계획서 등 다 포함)를 제출한 학생들 중 전공명 또는 교과과정이 한개라도 변경된 사항이 발생한 경우 변경처리를 해야만 향후 전공심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4학년 졸업직전학기 전공심사 시기에 이수(전공) 계획서(현재 전공신청서)와 전공 보고서 불일치 시 심사 대상에서 제외 됨을 알려드립니다.


2. 자기설계전공 교과과정표 교과목 설계 및 이수


전공신청서 교과과정표에는 수강신청 등을 대비해서 최소 전공학점 이상을 (24학점/23학번부터 27학점) 설계하고 있습니다. 

설계한 교과목 모두(15개 설계했다고 15개 모두) 이수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선 수강할 (3학점 기준) 8과목(23학번 9과목 이상)을 표 상단(1~8번)에 설계해서 이수해 나가고, 우선 수강과목에서 수강이 어려워질 경우 표 하단(9~15번) 설계 해놓은 예비 과목들에서 수강하시면 됩니다. 설계한 과목 전체에서도 이수를 못하거나 다른 과목들을 추가하거나, 변경사항 발생시는 변경 처리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교과과정표 교과목 구성시 3개 학과 이상 융합을 권장하며, 1개 학과의 교과목을 3~4개 정도로만 설계하고 이수 하시길 권장합니다.  

특히, 일부 학생들이 2개 학과 융합을 했는데 복수전공 교과목 3개, 나머지 1개 학과 5개를 넣는 교과목 설계는 지양하시기 바랍니다. 

예를들면, 공익과법 (복수전공 행정학과) 행정학과 3과목, 법학연구소 5과목 이런식의 융합은 지양하시기 바랍니다. 경제와 회계(복수전공 경제학과) 경제학과 3과목, 경영학부 5과목 /경제와회계(복수전공 경영학부) 경영학부 3과목, 경제학부 5과목  공익=행정학과 X , 특히, 경제와회계 전공명 반복적으로 기계적 융합시 전공명 폐지 예정 

좀 더 교과과정을 다양하게 구성하고 자신의 진로와 필요한 역량 중심으로 교과목을 구성하길 권장합니다. 

 

선배들의 교과과정은 참고만 하시고 본인의 교과과정을 직접 설계하시기 바랍니다. 선배들의 교과과정을 그대로 답습 할 경우 미개설되는 교과목이나 폐지된 교과목을 확인절차 없이 교과과정표에 넣어서 변경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교과과정표를 작성하실때는 관심있는 분야나 학과를 3개 학과 정도 선택한 후 1개년 동안 개설된 교과목들을 살펴봐서 교과목들을 구성하시길 바랍니다. 


학부는 단일 전공이 아니라 학부생 전체가 다른 전공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모든 학생들의 전공설계 내용 및 케이스가 다 다르다고 이해하셔야 합니다. 동기들의 상황, 다른 학생들과 비교하기보다는 개별적으로 자신의 교과과정표를 가지고 학부사무실에 연락하여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지 학부사무실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첨부파일
다음글
자기설계전공 보고서(4학년)
이전글
퇴학원 및 납입금 반환 신청서